home > 뉴스

 
작성일 : 16-08-31 21:08
20160831[피플]"중소기업 수출 대박" 외치는 예술가 한젬마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002  

[피플]"중소기업 수출 대박" 외치는 예술가 한젬마

KOTRA 아트콜라보 기획·진행…"제품 경쟁력 높아지면, 삶의 질도 상승"

 

“수출 대박이 현시점의 정확한 목표다. ‘아트콜라보’는 대박이라는 인식이 생겨야 작가들의 경쟁이 붙고, 제품의 품질도 올라가게 된다.”

‘그림 읽어주는 여자’로 유명한 한젬마 코트라(KOTRA) 크리에이티브 디렉터(46·사진)의 입에서는 매출, 수익 등 예술과는 어울리지 않는 단어가 쏟아져 나왔다. 창의성, 자유분방함으로 대변되는 예술가보다는 열정적인 여성 사업가에 가까운 모습이었다.

한 디렉터는 2012년부터 KOTRA와의 협업을 통해 아트콜라보를 기획·진행해오고 있다. 아트콜라보는 중소·중견기업 제품이 예술작품과 만나 디자인과 메시지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매칭, 샘플제작 등을 KOTRA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아트콜라보는 ‘가슴이 뜨거워지는 일’이다.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제품이 예술 작품과 만나 경쟁력을 가질 수 있고, 더 나아가 그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생활 수준이 한 단계 높아질 수 있다는 확신 때문이다.

한 디렉터는 “아트콜라보를 새로운 사업처럼 얘기하지만, 사실은 제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독일 등 유럽의 기업에서는 이미 해 왔다”며 “국내 기업의 경우 온갖 구성 단계서 돈이 너무 들어가 힘들었던 것을 KOTRA가 풀어주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참여 기업을 중심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아트콜라보가 처음부터 순탄하게 진행됐던 것은 아니다. 즉각적인 사업성을 봐야 하는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반대가 적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한 디렉터는 직접 발로 뛰는 설득 작업을 통해 기업의 마음을 돌렸다.

한 디렉터는 “처음에는 ‘이거 하면 돈 되냐?’고 물어올 정도로 맨땅에 헤딩하는 수준이었다”며 “예술 작품과 자신들의 제품이 함께 있는 모습을 보고 만족한 기업이 조금씩 마음을 열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그 기업이 다른 기업을 추천하는 식으로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따로 수익을 창출하지 않고 순수하게 기업을 위해서 한다는 의도로 접근한 것이 신뢰를 구축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벤트성 사업에 그칠 뻔했던 아트콜라보는 김재홍 사장이 취임하며 사업부서로 이관됐다. 수출과 사업화를 위한 본격적인 기반을 마련한 셈이다. 한 디렉터는 “수출과 연결되니 기업의 태도도 달라지고, 협업을 통해 나오는 제품의 품질도 당장 팔 수 있을 정도로 좋아졌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예술이 지나친 상업주의로 흐르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한다. 하지만 한 디렉터는 이런 부정적 시각에도 흔들림이 없다. 아트콜라보가 산업계, 예술계 모두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어서다.

다만 아트콜라보 작업을 할 때는 철저히 기업 중심으로 한다. 어디까지나 제품의 상용화와 수출을 전제로 하는 협업이기 때문이다. 한 디렉터는 “예술가들은 기업을 후원 개념으로 생각해 왔지만, 중소기업은 그런 대기업과는 판이하게 사정이 다르다”며 “정말 잘 되는 작가들은 기업을 사랑하고, 기업 처지에서 생각해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목표는 말 그대로 ‘수출 대박’이다. 지금까지는 3차례의 전시회를 열어, 세계 시장에 뛰어들 후보를 추렸다.한 디렉터는 “아트콜라보는 선도사업이고, KOTRA에서 할 때는 20~30개 기업밖에 못 들어온다”며 “자발적으로 수요를 만들기 위해서는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런 흐름이 만들어질 때 제품과 함께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삶이 더욱 아름다워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사출처 - 머니투데이 세종=이동우 canelo@mt.co.kr
.

 
 

Total 310
2017.11.17 정원에…
2017-11-21 / Hit.53
2017.11.17 정원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다 ‘생활정원속식물이야기’
인터컨티넨탈 …
2017-08-25 / Hit.167
인터컨티넨탈 서울, 호텔아트페어 개최
한젬마 크리에…
2017-07-10 / Hit.134
한젬마 크리에이티브디렉터와 함께하는 `평화프로젝트155`
여성동아 2017 6…
2017-07-03 / Hit.135
여성동아 2017 6월호 "예술과 상술의 아름다운 콜래보레이션
2017.04.10 충북일…
2017-04-14 / Hit.556
2017.04.10 충북일보 "청남대의 봄, 재즈 선율로 활짝"
201703 KTX매거진
2017-03-07 / Hit.320
201703 KTX매거진
20161220 연합뉴…
2016-12-20 / Hit.524
20161220 연합뉴스 -인도 뭄바이서 역대 최대 한국상품전…100여개 기…
20160831[피플]
2016-08-31 / Hit.1003
20160831[피플]"중소기업 수출 대박" 외치는 예술가 한젬마
20160824 코트라, …
2016-08-25 / Hit.400
20160824 코트라, 키덜트 감성마케팅 활용한 ‘콜! 브라보 라이프展’ …
20160614 [한젬마…
2016-06-24 / Hit.886
20160614 [한젬마의 미술포차] 불구와 불화 속에서도 명작 남긴 프리다…
경상일보기획…
2016-06-24 / Hit.507
경상일보기획특집 비즈니스컬쳐스쿨 “예술가와 협업이 창조적 융…
20160516 조선비…
2016-05-16 / Hit.740
20160516 조선비즈 [한젬마의 미술포차] 예술가가 살면 왜 부동산이 오…
20150513 이뉴스…
2016-05-13 / Hit.620
20150513 이뉴스투데이 - 코트라, '스포츠아트 국가대표展' 개…
20160502  cnb저널 …
2016-05-02 / Hit.683
20160502 cnb저널 "한복 입은 미피부터 명품 두른 미피까지"
2016 여성조선5…
2016-04-29 / Hit.481
2016 여성조선5월호
201604 F.OUND
2016-04-27 / Hit.612
201604 F.OUND "미피, 색다른 모습으로 한국에 오다! ‘매니 미니 미피’…
2016 아트프라이…
2016-04-27 / Hit.416
2016 아트프라이스 연재(2016/1월 ~ 2016년/4월)
2015 아트프라이…
2016-04-27 / Hit.431
2015 아트프라이스 연재(2015/10월 ~ 2015/12월)
20160418 조선비…
2016-04-18 / Hit.711
20160418 조선비즈 [한젬마의 미술포차] 너도 나도 붓질, 벽화 공해에…
20160330 조선비…
2016-04-04 / Hit.576
20160330 조선비즈 [한젬마의 미술포차] 기업이 예술가를 활용하는 7가…
 1  2  3  4  5  6  7  8  9  10